경기불황기에 재테크 잘하는 방법과 돈모으는 방법

한국의 젊은 청년들이 자주 보고 듣게 되는 말 중 1억으로 10억모으기, 목돈만들기와 목돈 굴리기 등이 항상 꾸주한 관심을 받게 되는건 아마도 앞날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겠지요.

특히 2012년의 마무리를 향해가는 현 시점까지도 경기불황은 지속되고 있으니 언제 좋은날이 올까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자가 보는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은 두가지로 압축됩니다.
약간은 저조한 성장이 지리하게 이어지고, 다른 어떤 나라보다는 더 빠른 회복을 보이겠지만 그 역시 만족스럽지는 못하며 지난 몇녗과 같이 종종 해외발 쇼크가 반복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런 시기에 어떤 재테크 방법이 좋을까요?

경기불황을 이기는 재테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경제 신문과 경제 서적을 탐구하라. 재테크와 경제는 한지붕 두가족이다.
- 재테크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 통장만 쪼갤게 아니라 모든 금융상품을 쪼개자.
- 보험 리모델링 더이상 늦출 수 없다.
- 노후대비와 재무설계에 도전하라.

 

경제신문을 읽어라.

여기서의 경제 공부는 전문서적을 보라는 말이 아니라, 경제 신문과 쉽게 풀어쓴 경제서적을 한 두권쯤은 꾸준히 탐독하는걸 말합니다.

요즘에는 만화로 된 경제서적도 있을 정도로 이해하기 쉽게 잘 꾸며져 있습니다. 이런 책을 보아야 하는 이유는 경제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예컨데 두어해 전 인기리에 판매 되었던 박경철 원장의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이나 '유시민의 경제학카페'와 같은 베스트 셀러는 어렵기만 해서는 그런 대중적 인기를 끌기 어려웠겠죠. 또한 필자가 어제 이틀전 서평를 작성했던 'LTE신계계'나 '충동경제의 모바일쇼핑'과 같은 책도 좋습니다. 한국경제의 중심인 IT분야에 속하면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사용하는 모바일기기의 미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죠. 보면 흥민진진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경제 신문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는 흐름 자체를 보라는 말입니다. 개념을 쌓고 흐름을 보다 보면 나중에는 세상 돌아가는 흐름도 보이게 되니 여러모로 좋습니다.

 

 

재테크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재테크의 기본은 무엇인가요?
시작은 재테크 마인드 정립이겠고, 필요성을 알고 목적을 세우며 구체적인 방법을 실천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첫째, 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 필요성부터 깨닫고
둘째, 재테크의 기본기가 무엇인지 개념을 잡아야 하겠고
셋째, 구체적인 돈모으는 방법을 실천해 나가야

예를 들어 20대 중반에 갓 대학을 졸업한 사회초년생과 40대 중반의 회사원은 연령대도 다르고, 경제적 상황도 다르고, 남아 있는 경제활동 기간도 다르며, 현재의 수입규모도 다르고, 가족의 유무도 다릅니다. 요즘 유행하는 '달라도~너~~무 달라' 라는 말처럼 아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죠.

재테크의 필요성은 재테크이 목적과도 연결됩니다. 20대는 생애주기의 가장 큰 변화점인 결혼과 내집마련을 생각할 때입니다. 물론 일부는 결혼도 안하고 내집마련도 안할 생각인 분도 있으니 계획을 조금 다르게 짤 순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해갈 수 없는 일임은 분명합니다.

재테크의 기본기를 이글에서 모두 다룰 수는 없으니 그간 필자가 연재해온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재테크는

1. 더 많이 벌고 능력을 높이는 자기계발
2. 잘 번 돈 잘 지켜서 종자돈 만들기 방법
3. 돈 모으는 방법에 이은 돈 굴리는 방법
- 대표적으로 '선저축 후소비'에 대한 개념잡기 및 응용편 만으로도 몇편의 글이 나올 수 있습니다.
4. 금융상품 다이어트
5. 세테크
6. 비상금 활용방법
7. 노후대비

이 정도 의 개념만 잡아도 재테크은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겠으며 전문가는 위의 기본기를 넘어서서 각 개인 마다 다른 상황별로 점검해주고 대응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단계라 할 수 있겠습니다.

 

통장만 쪼갤게 아니라 모든 금융상품을 쪼개고 또 쪼개라.


펀드 투자요령 하나를 먼저 제시하고 본론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필자의 견해가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경기는 사이클이 있다고 하죠. 경기 불황기에 직접투자는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가 나오기 쉽상입니다. 그런 경우 펀드활용을 투트랙 전략으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럴 때일 수록 5년 이상의 장기 투자전략의 펀드 운용을 하나 시작하는 겁니다. 대신 소제목에 적었듯이 쪼개고 또 쪼갠 그리 많지 않은 금액으로 말이죠. 더불어 단기 운용펀드를 활용합니다. 즉 전문적인 설명은 생략하겠으나 경기사이클이 위아래로 요동을 치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으므로 늘 걱정말 할것도 늘 낙관만 할 것도 아니니 남들이 불안해 할 때일수로 소액으로 가입해 두었다가 목표수익율을 짧게 잡고 거기에 도달하면 미련 없이 환매해 버리는 전략입니다. 환매한 돈은 경기상황을 봐서 절대 손해가 나지 않는 단기적금 상품에 넣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 cma 등 비상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놔둡니다. 이때 주의해야할게 욕심을 크게 잡지 않는 것과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환매 후 생긴 돈을 급하게 또 어딘가에 투자해야겠다고 성급한 마음을 갖는 순간 이익을 모두 토해내고 손해로 전환되는 경우를 참 많이 보았습니다.

 

 

모든 금융상품을 쪼개고 또 쪼개라.

통장을 쪼개는 이유를 아십니까?
선저축 후소비의 개념과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습관 및 틀을 만들어 두기 위함입니다.

금융상품들을 쪼개는 이유는
위험을 분산시키고 장단기 전략  및 금융상품의 투자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경기불활일 수록 이 부분에 조금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늦출 수 없는 이유, 온 힘을 다해 새는돈을 막아라.

여러 보험에 가입하면서 점검한번 안해봤다는게 필자 입장에선 신기한 일이지만
그런 경우가 참 많고 많습니다.

특히 보험비교사이트에 기존 가입해둔 보험에 추가보장을 원하니
보완해 설계해 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안내해주는데로 하기만 하면 되는데
어디서 보험을 가입했는지 따로 따로 들었는데 알고 보니 거의 절반 이상이 중복인 경우가
많아도 너~무 많다 이거죠.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는 초회보험료를 50% 돌려주고
전문cs팀이 사후 관리도 잘 해주니 다른 어떤 채널보다 저렴하고 알차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보험은 그러니까 하나를 들더라도 잘 구성해서
내게 맞는 보장으로 맞춤 설계를 해야 하며

특히 의료실비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 등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일부 특약에 대해선 조정이 필수적입니다.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는판에 매달 새는 돈이 발생한다는건
있어선 안되는 일이겠죠.

 

노후대비, 이제부터 시작해라.

노후대비를 하기 위해서는 재무설계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재무설계는 생애주기의 굵직한 이벤트들을 현명하게 대비하고 노후까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인생설계에 가깝습니다.

살면서 부딪히는 온갖 재무적 상황변화를 미리 대비하는 생애주기 재테크인 것이죠. 재무설계를 받아 보면 노후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실감을 해야 실천도 하고 준비하죠.

 

이상으로 불황기에 달라져야 하는 재테크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기왕이면 재무설계를 하실 때에는 하루 수천명은 이용해서 공신력이 어느정도 뒷받침되고 규모도 있는 곳에서
받아보시면 불황기를 이겨내는 현명한 재테크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가능한 최대한 여기다 싶은 곳을 골라 링크하니 참고하세요.

 

한국재무설계연구소에서 제공하는 [ 나의 재테크 진단과 분석 ] 툴로 자가진단 먼저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