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고 멋진 아이디를 만들어보자.

Posted at 2010. 6. 11. 18:41// Posted in IT & 경제

2010 나를 표현하는 아이디, 사람들은 어떻게 만들까

007 영화에 등장하는 제임스본드와 같은 스파이가 사용하던 암호명,  어릴적 친구들과 함께 부르던 별명들이 기억 나십니까. 한국인은 생활속에서 간간히 사용되던 나를 대신하는 다른 말 닉네임을 PC통신과 십수년의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거치며 생활속에 정착시켜 대개 한두개 쯤의 닉네임은 갖게 되었습니다.
아이디는 접속계정과 닉네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이디는 바로 이 닉네임을 대신하여 부르는 것입니다.


             <보아는 ID:PEACE B 라는 곡으로 데뷔하고, 접속이라는 영화가 대히트를 기록하기도>

처음에는 영문이름의 앞글자를 따서 만드는 정도였다

초기 트랜드

97년 '홍길동' 씨는 A포탈에 가입하며 'HKD20' 라는 아이디를 만들었는데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접속아이디와 닉네임을 구분하지 않았던 시절 영문과 숫자를 혼용하여 만들기를 권장한 사이트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커뮤니티 가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닉네임을 따로 설정 할 수 있게 되었고, 주로 고유어를 이용한 닉네임, 즉 지금이야기 할 아이디로 많이 쓰이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소나무' 와 같은 아이디는 새로 서비스 되는 사이트나 게임에 가입할때 항상 누가 선점하여 만들기 힘든 아이디 였습니다.

지금부터 아이디를 만드는 여러방식을 알아보자.

패러디 시리즈

독특한 발상으로 유명인이나 인기 영화제목 등을 패러디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방법론과 어느정도 겹칠 수 있지만 항상 똑같지 않는 적용으로 조금씩 변형하여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 안졸리냐졸려, 박쒜리, 안녕전화, 돌쇠앤가마니,

자연 시리즈

자연의 특징을 묘사한 경우인데요. 하늘, 강, 산 등을 사용합니다.

ex) 산과들을벗삼아, 강물이흐르듯이, 구름을거닐며

접두어 시리즈

섹시한, 달콤한 등  이용하여 친구끼리 함께 할때 만드는 경우입니다.

ex)
섹시한곰탱이, 섹시한그녀, 섹시한소녀, 섹시한당신
달콤한당신, 달콤한홍차, 달콤한사과
난폭한사냥꾼, 난폭한게릴라, 난폭한비보이
천재야구소년, 천재야구소녀, 천재축구소년, 천재축구소녀,

한국은 '김이박최정' 이 성씨중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많은 '김' 이라는 성씨를 일반화시켜 만드는 방식도 있습니다.
ex) 김부장, 김과장, 김안면, 김전무
위의 예를 다시 응용해보면
ex) 김부장이간다, 김과장이간다, 김전무가간다

접미어 시리즈

위와 마찬가지로 이유로 여러 사람이 함께 만드는 경우입니다. 대개 커뮤니티 사이트나 게임등을 함게 할때 많이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거중에 유명하신 웅크린감자님도 예로 넣어보았습니다.^^
ex)
변신의대가, 사랑의대가, 미팅의대가, 키스의대가
소녀시대의군주, 카라의군주, 자연의군주,
웅크린감자, 찐감자, 달콤한감자

고유어 시리즈

고유어는 예나 지금이나 항상 누군가가 선점하고 있어서 참으로 만들기 어려운 아이디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여러 방법들은 각각 자기만의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한데 반해, 고유어는 그냥 누군가가 선점해버리면 방법이 없조.
ex)
소녀, 전사, 센스, 시나브로
이외 여러 유명인들의 이름도 되겠습니다.

방법론들이 종종 겹치기도 하나 여러가지 경우를 다 설정해보기 위해 굳이 분류하여 계속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주인공 시리즈

드라마, 영화, 만화, 소설 등에서 인상 깊에 보거나 읽었던 작품의 주인공은 한동안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낭만소나무의 경우 판타지소설 '드래곤라자' 의 주인공 후치, 센슨 등이 기억나는군요. 또한 무협소설도 좋아하는데요. 예를 들면 용대운님의 '군림천하'의 주인공 '진산월' 이 인상에 남습니다.

- 무협소설 '마검패검' 의 주인공 전옥심, 독보건곤의 노독행
- 미드 '그레이아나토미'의 여주인공 메레디스그레이
- 미드 'HOUSE'의 닥터하우스
- 애니 건담시리즈의 '샤아아즈나블', 마크로스의 '린메이'
- 만화 '바람의검심'의 켄신

스타 & 유명인 시리즈

근 2~3년간 가장 주목받는 스타로 첫손을 꼽자면 '김연아' 가 아닐까 싶네요. 십수년전 IMF때 고통받던 국민들이 한가닥 위안으로 삼았던 '박찬호', '박세리' 이후 국민타자로 인기 있던 '이승엽' 등 국민스타라고 불리울 만한 유명인들의 이름은 정말 만들기 어려운 아이디 입니다. 가장 선호하는 경우니까요.
ex)
김연아, 패리스힐튼,

이르 다시 응용해보면
김좌진장군님, 이순신장군님, 김연아사랑해, 피겨퀸김연아,  마린보이박태환, 무등산폭격기(선동열),

지역명 시리즈

예전 건달영화들을 보면 'XX의쌍도끼' 와 같은 별명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일전에 낭만소나무가 한동안 활동했던 팍스넷에서 보았던 아이디도 기억나는군요. '방배동왕XX' 였었습니다.^^
ex)
무등산폭격기, 방배동왕xx,
동대문쌍도끼, 명동쌍칼

이름변형 시리즈

자신의 이름을 부르기 편하게 발음나는대로 만드는 경우입니다. 
ex)
선희 > 써니, 윤희 > 유니 , 재윤 > 재유니, 강훈 > 후니
철준 > 준 or 주니

응용해보면 '퓨어주니', '바다후니', '배드준', '거친도니'

 영문 이름 시리즈

할리우드 스타들을 보면 이름이 다들 멋지조. 그네들도 우리나라 연예인 마냥 본명이 아닌 예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보면 항상 자주 보이는 이름들이 있조. 마이클이니 데이빗이니 하는.
ex)
스테파니, 대니, 제이슨, 볼튼, 케빈, 제이미 (다 영문으로 쓰기도.. jason)

합성어 시리즈

현재 가장 활성화 된 방식이라고나 할까요. 하나의 단어로 된 아이디가 동이난 지 오래 됀 지금, 사람들은 보다 더 자신만의 아이디를 만들기 위해 단어들을 조합하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방식이 숫자로는 가장 많을 듯 싶군요.
ex) 
러브바이러스, 배드보이, 모던보이, 엉뚱한걸, 가스나크리, 줌마넬리, 에스라인그녀,
소녀시대의군주, 카라의군주, 자연의군주,
웅크린감자, 찐감자, 달콤한감자
천재야구소년, 천재야구소녀, 천재축구소년, 천재축구소녀

감탄사 사리즈

발음 되는 감탄사 그대로거나 조금은 유쾌하게 변형시키는 경우조.
ex)
아아악. 쪼물쪼물. 키득키득. 아이쿠.

무협소설 시리즈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근대에도 중국의 무협을 소재로한 무협소설이 한국인들의 사랑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ex)
북두, 남패천, 독고무적, 무정신검, 전륜패왕, 천산검주, 검존, 도왕, 권왕, 마검패검, 천하군림, 군자검

복합적인 형태

세밀하게 모든 분류를 나누어 보려 해도 잘되지 않는, 그러면서 가장 일반적인게 바로 위에서 나누어놓은 스타일을 복합한 경우입니다.
ex)
맥주한잔의여유, 소주한잔의여유, 와인한잔의여유 이런식으로 앞뒤로 통일된 느낌이들면서도 앞글자가 뒷글자를 꾸며주며 통일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동일한 접미어를 붙여놓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아이디 만드는 스타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외에 독특하고 맛깔난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아이디들이 지금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자신을 드러내는 개성강조의 시대 이니만큼 멋진 아이디를 만들어 온라인상에서의 나를 한껏 뽐내시길 바랍니다.
 
 

사자비의 추천링크

생애 첫 보험의 시작,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http://neblog.com/132
꼼꼼히 비교해주고 부담없이 무료상담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 [알아보러가기]


 

//